찰스 3세보다 '주목'…대관식 내내 3.6kg 보검 든 여성 정체

입력 2023-05-08 08:40   수정 2023-05-21 04:26


영국의 50대 여성 정치인이 70년 만에 진행된 영국 국왕 대관식에서 주인공 찰스 3세 이상으로 주목받았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7일(현지시간) 영국 일간지 가디언은 보수당 하원 원내대표 페니 모돈트(Penny Mordaunt, 50)가 이번 대관식을 통해 크게 주목받으면서 차기 보수당 대표가 될 수 있지 이목이 쏠리고 있다고 보도했다.

모돈트는 대관식이 진행되는 51분 동안 다이아몬드, 루비, 에메랄드 등 화려한 보석이 박힌 보검을 들고 근엄한 표정으로 서 있었다. 길이 121cm, 무게 3.6kg에 달하는 보검을 흔들림 없는 자세로 들고 서 있으면서 강인함을 뽐냈다.

보검은 왕의 권력, 선악을 판단하는 능력의 상징물로 여성이 보검 전달 임무를 수행한 건 영국 역사상 모돈트가 처음이다. 모돈트는 "보검을 들고 있기 위해 팔굽혀펴기 훈련을 했다"면서 "무게가 똑같은 복제품으로 연습했는데, 해군에 몸담았던 경험이 준비할 때 큰 도움이 됐다"고 밝혔다.


모돈트가 입은 옷은 영국 디자이너 사피야(Safiyaa)가 이번 대관식을 위해 맞춤 제작한 것으로, 가격은 1195파운드(약 199만원)로 알려졌다. 모돈트는 의상에 대해서도 "대관식에서 보검을 전달할 때엔 전통적으로 검은색과 금색이 조합된 궁정복을 입었는데, 이번에는 새로운 색과 복장으로 관례를 깨고 싶었다"고 미국 매체 폴리티코를 통해 밝혔다.

모돈트의 활약에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호평이 쏟아졌다. 노동당 에밀리 손베리 의원은 "검을 든 자가 쇼를 훔친다"고 자신의 트위터에 적었고, 방송인 댄 워커는 "모돈트 의장을 올림픽에 출전시키자"는 의견을 밝혔다.

모돈트는 2019년 영국 최초의 여성 국방부 장관을 역임한 외교·국방 전문가다. 해군 예비역 출신으로 지난해 보수당 대표 경선에서 리시 수낙 현 총리와 경쟁하기도 했다. 인지도가 상대적인 약점으로 꼽혔지만, 대관식을 통해 스타 정치인으로 거듭났다는 평이다.

모돈트의 보수당 동료인 로드 헤이워드는 "단순히 사진이 찍힐 기회를 잡은 것이 아니다"며 "모돈트는 기회를 제대로 실현할 수 있는 능력이 준비돼 있었다. 그가 뭔가를 하고자 할 땐, 항상 제대로 해낸다"고 전했다.

김소연 한경닷컴 기자 sue1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